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재테크

개인 채권 직접투자 과정 같이 보세요(MTS, 투자설명서 확인)

by 올조이 2024. 6. 25.

채권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MTS를 켜서 채권을 쭉 봅니다. 저는 미래에셋을 사용합니다.

예시로 신한카드에서 발행한 채권 "신한카드 2145-1"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MTS에서 채권찾기 화면

 

좀 더 알아보기 위해 상세정보를 봅니다.

매수금리 4.15% 표면금리 4.299% 세전투자수익률 4.129% AA+등급 1년 만기의 3개월 이표채

금리가 세 개 나오는데 각 금리의 심층적 의미는 잠시 뒤로하고, 개인투자자라면 그냥 세전투자수익률이 가장 쉬운 참고 지표입니다. 세전투자수익률=예금환산수익률

MTS 채권 상세 정보 확인 화면

이렇게 채권을 발견하면 이 채권의 내력을 알아야 합니다. 무슨 채권인지 왜 시장에 나왔는지 말입니다. 그래서 다트에 접속 신한카드를 검색해 보니 증권발행실적보고서와 투자설명서가 올라와 있습니다. 

DART 증권발행실적 설명서와 투자설명서 확인 화면

먼저 증권발행실적보고서의 발행개요를 보니 아까 MTS에서 본 채권 내용이 있습니다. 발행총액은 1,400억이고 상환기일은 2023년 7월27일이라는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보증 사채라는 것 또한 중요한 정보입니다. 보증이 없다고 하니 조금 무서운데, 신용도가 높은 대부분의 기업들은 무보증 사채를 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의 발행개요

 

 

이렇게 배정사항도 나와있습니다. 제가 거래하는 미래에셋증권은  5백만주 500억 인수 총금액의 35.71% 인데 이렇게 인수하여 일부를 개인투자자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내가 꼭 투자하고 싶은 채권인데, 내가 거래하는 증권사에 없다면 이 정보를 보고 인수기관인 증권사에 가입하여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의 배정에 관한 사항

 

 

아래처럼 조달된 자금의 사용 내용을 알 수 있는데요, 채권으로 조달된 자금은 운영자금으로 쓴다고 합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의 자금의 사용내역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투자설명서를 보면 됩니다.

투자설명서 1장

 

 

아래 화면을 보면 이자지급 기한이 보입니다. 3개월 간격으로 27일마다 이자를 지급합니다. 

투자설명서 공모개요

더 자세하게 살표보면 채권으로 모은 자금을 어디에 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및 가맹점 대금 운영자금으로 쓴다고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내 돈 4%에 빌려 현금서비스 대략 7%짜리 해준다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투자설명서 자금의 세부 사용내역

그 외에도 투자위험 설명 등 유용한 정보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업 및 금리 변동의 위험이 있으나 회사의 지본비율이 좋으니 괜찮다 라는 식의 내용입니다.

 

사실 정말 기업이 위험한지 여부는 재무재표에 있고 투자설명서에 모두 들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대손충당금설정, 변동현황, 자금조달운영현황 등등입니다. 채권에 투자하기 전에 위처럼 기본적인 사항은 확인하고 투자해야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내용의 확인으로 디폴트확률은 낮은걸로 결론내고 MTS의 모의투자 메뉴를 활용해 사 보기로 합니다. 모의투자 메뉴를 확인하면 내가 벌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억 원어치를 산다면 매수수량에는 금액을 씁니다. 매매가가 아닌 액면가로 기재하는 것 주의. 그럼 매수단가로 계산되 1억 15만 원이 구매됩니다.

아래처럼 예삭수익이 계산됩니다.

채권 모의투자 계산

 

 

 

채권 현금흐름 상세 계산

그러니까 결론은 1억을 투자하면 1년 후 348만 원 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채권에 투자해서 만기까지 가져가는 것인데요, 채권가격은 시중금리 변동에 따라 변하기도 하기 때문에 예금과는 다르게 가격변동에 따른 이익과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숙지하여 위험이 적은 채권에 투자한다면 때에 따라 예금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