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재테크

ROE의미, ROE 주의할 점

by 올조이 2024. 6. 25.

ROE(return on equity) : 자기 자본 순이익률 : 기업의 성장성을 확인하는 지표

 

 

PER, PBR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유용한 지표이지만 기업의 성장성을 가늠하기 어렵기에 ROE를 활용한다.

 

ROE = 순이익/자기자본

자기 자본 = 기업의 청산가치

 

산식을 보면 자기 자본대비 순이익을 나타내는 것인데 자기 자본이 똑같이 100억 인 기업 A, B의 순이익이 각각 10억, 20억이라면 당연히 같은 자본으로 두 배의 순이익을 내는 기업 B가 훨씬 효율적이라 할 수 있고 성장도 더 빠를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순이익의 성장은 자기 자본의 성장과 같고 기업의 청산가치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어 주주입장에서는 굉장히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ROE가 높다고 무조건 투자를 하면 안 되는데 몇 가지 주의점이 있다.

  1. 부채가 많은 기업은 ROE가 높게 나온다.(분모가 작아짐) 따라서 부채비율을 확인해야 한다.
  2.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도 ROE가 계속 높다.(성장없이 분모가 낮아짐) 따라서 배당성향을 확인해야 한다.
  3. 일시적인 이익이 반영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EX:자산매각이익) 높은 ROE가 유지될 수 없기에 몇년간의 추이를 참고해야 한다.
  4.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거나 서서히 떨어져야 한다. 같은 ROE를 계속 유지한다는 것은 기업이 고속성장한다는 것은데 어느정도 성장하면 ROE는 떨어지게 마련이라 예측가능한 수준으로 유지되거나 서서히 떨어지는지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