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재테크

AI 글로벌 ETF 한눈에 비교(수수료, 기초지수, 수익률, 포트폴리오)

by 올조이 2024. 3. 27.

요즘 인류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AI라고 답하고 있습니다.
과거 컴퓨터, 모바일이 그랬듯 인류의 다음 성장동력은 AI가 될 것이고, AI는 이제까지와는 다르게 의료, 자동화, 산업, 금융, 교육분야 등 인류의 삶을 다른 차원으로 바꿔놓을 것이다라는 전망도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AI관련주 중에 AI반도체 회사인 엔비디아 주가는 인류의 꿈을 먹고 계속해서 오르고 있나 봅니다. 

썸네일

 

AI관련 산업에는 AI의 하드웨어 분야, AI활용 분야, AI소프트웨어 분야 등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이중 국내에는 반도체 회사 외에 존재감을 크게 드러내는 회사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미국이 AI투자도 많이 하고 관련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서 AI시대가 체감할 정도로 다가온다면 단연 미국이 선도에 있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잘 나가는 회사를 콕 집어서 매수해 장기보유 한다면 그만한 투자처가 없겠지만, 미래를 누가 알 수 있을까요?
 
그런데 어떤 AI관련주가 오를지 알 수 없기에 AI관련 기업을 여러 개 담고 있는 ETF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이번 투자 전 알아볼 겸 해서 AI관련 ETF 중에서도 글로벌 자산에 투자하는 ETF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수료, 상장주식수, 순자산 비교

AI를 키워드로 ETF를 검색했을 때 아래의 ETF들이 검색이 됩니다. 총 6개 종목이고, 그중 액티브 펀드가 4개입니다. 액티브 펀드는 기초지수 혹은 비교지수보다 초과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펀드매니저들이 적극적으로 종목을 선정하여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펀드입니다. 당연히 수수료가 조금 비쌉니다. 아래 ETF 중 타임폴리오의 TIMEFOLIO글로벌AI인공지능액티브 ETF가 1.41%로 수수료가 가장 높고, 키움의 KOSEF글로벌AI반도체가 0.64%로 수수료가 가장 낮습니다.

 

순자산은 타임폴리오의 ETF가 1762억 원으로 가장 높고 상장주식수 또한 936만 주로 가장 많습니다. 반대로 엔에이치아문디의 HANARO글로벌생성형AI액티브가 순자산은 127억 원으로 가장 적고, 상장주식수도 90만 주로 가장 적네요.

 

6개의 ETF 모두 설정일이 얼마 안 됐습니다. 아마도 AI관련주가 붐을 일으키면서 설정된 듯한데요, 타임폴리오를 제외하고 모두 23년도 하반기에 설정이 되어서, 긴 시계열의 수익률 추적은 조금 어렵지만 이는 뒤에서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ETF수수료, 상장주식수, 순자산 비교표

 

ETF특징 비교

AI라는 공통 키워드로 ETF를 검색했지만, 각각의 ETF특성은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S&P500과 관련된 ETF를 검색한다면 같은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수수료나 상장주식수, 오차율 이런 단순한 부분들만 비교하면 되었는데요, AI관련 ETF는 추종지수가 서로 다르고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내가 투자하고 싶은 방향성과 가장 잘 맞는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ETF를 골라 투자해야 합니다.

 

아래 표에서 보듯 TIGER글로벌AI&로보틱스INDXX는 AI뿐 아니라 로봇, 드론, 자동화 등 미래 성장동력을 가지고 있는 여러 기업을 투자하고 있는 반면에 KOSEF글로벌AI반도체는 여러 나라에 분산되어 있는 AI반도체 기업에만 집중 투자하면서 지수를 완전복제하는 ETF도 있습니다. TIMEFOLIO글로벌AI인공지능액티브 ETF는 지수와 자체포트폴리오에 50:50으로 투자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내용을 잘 살펴보고 본인의 방향과 맞는 ETF를 선별해야 할 것 같습니다. 

 

AI관련 ETF 수익률 비교

각 ETF의 상장일이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수익률을 추적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기는 합니다. 상장기간이 가장 짧은 KOSEF 글로벌 AI반도체의 경우는 고작 3개월 정도밖에 안 되었습니다. 그래도 투자할 ETF를 선정할 때는 지난 수익률이 어땠는지 확인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수익률 그래프는 S&P500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파란 선이 해당 ETF고, 빨간 선이 S&P500 지수입니다. S&P500과 비교했을 때 초과수익을 얻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라리 S&P500 관련 ETF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렇지만 아직 상장일이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3개월 기준으로 수익률을 비교하면 KOSEF글로벌AI반도체 ETF의 수익률이 37.25%로 가장 높기는 합니다.
 
여기서 어떤 ETF의 수익률이 가장 높은 지를 비교하는 것은 ETF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상 큰 의미는 없어 보이고요, 앞으로 AI산업자체의 성장 가능성과 성장정도에 따른 기업의 수익률을 잘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ETF 포트폴리오 비교

각각의 ETF가 담고 있는 포트폴리오의 편입비중 기준으로 상위 10개씩 가져와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공통적으로 요즘 끝없이 오르고 있는 엔비디아가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추가 상승여력에 대한 우려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만큼 투자 시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TIGER글로벌AI&로보틱스INDXX E는 가장 큰 비중으로 다른 AI와 로봇 관련 ETF를 담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TIGER글로벌 AI액티브 ETF는 엔비디아, TSMC 등 반도체주와 소프트웨어 기업의 주식을 골고루 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KOACT 글로벌AI&로봇액티브는 마이크로소프트를 가장 많이 담았습니다. HANARO글로벌생성형AI액티브는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알파벳, 우버, 아마존 등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TIMEFOLIO글로벌AI인공지능액티브 ETF는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슈퍼마이크로에서 무려 215%라는 수익률을 얻은 것과 하이닉스 선물도 적지 않은 비중으로 편입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네요.
 

 

이제까지 AI관련 ETF 중 무엇을 고를지에 대한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처음에 는 AI관련 ETF가 그게그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정리하고 보니 생각보다 각 ETF의 특징이 서로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AI 말고 다른 산업의 발전을 생각하기가 어렵고, 수많은 기업들이 경합하여 누가 승자가 될지 모르는 지금 시점에서는 AI관련 특정 주식보다는 ETF를 포트폴리오에 담는 것도 현명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결론]
반드시 하나를 투자해야 한다면 제 선택은 KOACT 글로벌AI&로봇액티브입니다. 적당한 수수료 수준과 상대적으로 적은 엔비디아 편입비중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 많이 올라 당장 들어가기에는 개인적으로는 상당한 고민이 됩니다. 혹시 AI ETF를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좋은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