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재테크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재테크 마인드 추천책
월급 관리에 도움 되는 책
경제 흐름을 읽는 책
재테크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요즘에는 공부하고자 마음만 먹으면 얻을 수 있는 소스는 정말 많습니다. 수많은 뉴스에서 정보를 실어다 주고, 블로거들이 정보를 가공해서 보기 좋게 글을 써놓고 있으며, 유튜버들이 친절하게 인강을 듣는 것처럼 설명을 해주고 있죠. 그래서 오히려 정보가 많아서 걱정이지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단연 책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정보가 조각나있지 않고 꿰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블로거지만 블로거와 유튜버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블로거나 유튜버에게 중요한 것은 발행 횟수입니다. 매일 정보를 생산하고 가공해야 하는데 무엇을 꼭지로 할지 선정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꼭지를 많이 늘려서 설명하고 글을 씁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을 전망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인 고용지표에 대해 설명한다고 해봅시다. 이 지표를 어느 기관에서 누가 어떻게 수집하는지, 이 지표를 어떻게 읽고 해석하는지,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자세하게 다룹니다. 고용 지표에 대해 우리는 깊이 있게 알 수 있지만 그것은 주식시장을 전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표들 중에 한 가지 일뿐입니다. 그것에 대해 유튜브 보는데 20분가량을 소비하거나, 1,000~2,000자로 늘린 포스팅 하나를 읽어야 합니다. 모든 유튜버나 블로거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일이 개인이 찾아야 하죠. 그러나 책은 종합적으로 주식시장을 전망할 수 있는 여러 지표들에 대해 집필자가 중요도에 따라 편집하고 꿰어놓았기 때문에 폭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책에 메모하고 내 생각을 정리해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매체에는 없는 큰 기능 중에 하나죠. 다른 매체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려면 따로 노트를 해야 하는데요. 이 또한
재테크 마인드 추천책
이미 많이 유명한 책이지만 김승호 회장님이 쓰신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김승호 회장님이 자수성가하며 느낀 돈에 대한 모든 인사이트가 들어 있습니다.
책의 목차를 보면 파트가 따로 나누어져 있지는 않고, 76개의 소제목의 짧은 글들이 엮어져 있습니다. 책의 저자가 돈이 필요 없는 큰 부자기 때문에 독자를 격려하거나, 일부러 다그치는 논조는 거의 없고 실제 저자의 생각을 가감 없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어떤 저자든 책의 첫머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거기에 핵심을 담을 텐데요, 이 책 첫 번째 글의 소제목은 '돈은 인격체다'입니다. 진부한가요? 저는 머리를 탁 쳤습니다.
돈은 감정은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돈마다 성격이 있기에 돈의 성격에 맞게 써줘야 하는구나를 이 책을 읽고 깨달았습니다. 내가 가진돈이 푼돈이라고 함부로 대하고 무시해서도 안되고, 더 오라고 독촉해서도 안 되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지요. 투자하고 돈을 쓸 때 신중하게 되었습니다.
급여의 20%는 아주 없다고 생각하고 20년 이상 바르게 모으면 대부분 부자로 은퇴할 수 있다. 단, 투자도 치열한 공부 끝에 성공이 온다.
많은 책들이 직장인들은 부자가 되지 못한다고 하고 있지만 직장인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조언해주고 있습니다. 급여의 20%가 적은 금액이긴 하지만 이를 꾸준히 투자하라는 말인데요, 정말 말이 쉽지 대부분은 집 한 채를 마련하느라 진 빚을 갚느라고 허덕이고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충분히 의미하는 바가 있는데요, 여기서 뼈 때리는 한마디는 투자도 치열한 공부 끝에 성공이 온다는 말이겠죠. 다 읽은 후에도 꺼내서 밑줄 친 부분들을 훑어보는데, 열심히 공부하고 적용하고 또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외에도 흥미롭고 도움 되는 내용들이 많이 있다. 돈에 대한 마인드를 장착하고 훌륭한 태도를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기 절대로 팔지 않고 아이들이 크면 읽게 할 생각으로 소장하고 있는 책입니다.
월급 관리에 도움 되는 책
수많은 책이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 책은 세 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파트 1에서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전 알아야 할 변동성 관리, 자산 포지션 특징 등을 다루 고있으며 파트 2에서는 올웨더 포트폴리오 등 유명한 포트폴리오들을 소개합니다. 마지막으로 파트 3에서는 투자 후 리밸런싱과 잊지 말아야 할 법칙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추가로 QnA에 대한 답변을 실어두었습니다.
사실 이 책은 재미있지도, 잘 읽히지도 않는 데다 쿼터백이라는 기업에서 발행한 책이기 때문에 '전문가에 의존하라',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라' 등 쿼터백 이용을 유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서 좀 가려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천해 본 이유는 여러 사례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 주식과 코인으로 돈을 잃은 제조업 종사자 : 손실이 큰 포트폴리오, 버티는 게 답일까요?"와 같은 사례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트 2에서 포트폴리오를 따라 하기 좋은 미국 ETF 예시를 들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배분에 그대로 활용해 볼 수 있어서 처음 자산배분을 해보려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자산배분에 더 깊은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거인의 포트폴리오 (저자:강환국)] 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 흐름을 읽는 책
워런 버핏은 거시경제는 거의 보지 않는다, 개별 주식 공부를 더하라고 했다고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거시경제 흐름도 같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흐름을 읽는 안목을 더해주는 책으로는 박종훈 님의 자이언트 임팩트를 추천합니다. 박종훈의 지식한방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전직 KBS경제전문 기자가 쓴 글이라 인사이트가 깊습니다. 최근의 굵직한 경제의 네 가지 이슈를 축으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네 가지 이슈란 인플레이션, 금리, 전쟁, 에너지입니다. 글로벌 상황을 짚어주고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투자와의 상관성과 투자방향까지 제시해 주는 양질의 책이므로 거시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싶다면 일독을 추천합니다.
'월급쟁이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럼프 관련 종목(수혜주, 불이익 기업, 비트코인) (0) | 2024.07.18 |
---|---|
경매 입찰 절차, 방법, 진행순서 (3) | 2024.07.05 |
파킹통장 종류와 활용팁(CMA, MMF 등) (0) | 2024.06.27 |
미국 장기채권 ETF 투자 후기(단기채권과 차이와 듀레이션 이해) (0) | 2024.06.26 |
개인 채권 직접투자 과정 같이 보세요(MTS, 투자설명서 확인) (0) | 2024.06.25 |